UPDATED : 2022-06-30 (목)

스마트에프엔

[농업선진국 스마트팜 정책·기술②] EU, 농업·ICT 융합 R&D 정책 추진中

  • 김수진 기자
  • 2019-07-02 11:09:00
[스마트에프엔=김수진 기자]
기계화, GPS, 무선 감지기, 드론 등의 생산시스템을 중심으로 스마트팜 시장이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스마트팜 생산시스템의 보급이 매우 빠른 속도록 확대될 전망이다. 전체 농업 장비 시장에서 스마트팜의 비중은 현재 미약하지만, 성장 가능성은 매우 높은 상황이다. 세계 각국에서도 ICT를 활용하여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사물인터넷(IoT) 등 타 부문과의 융합이 가속화 되는 추세다. <스마트fn>에서는 주요 농업 선진국의 스마트팜 관련 정책 및 기술 동향을 짚어봤다. -편집자 주-

center

EU의 농업연구상임위원회(SCAR)에서는 농업·ICT 융합 R&D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세계화, 기후변화, 식량소비 등 향후 20년간 유럽 농업에 발생 가능한 위기 상황에 대비한 연구를 진행하여 8가지 농업 관련 주요 이슈에 대한 자료 수집과 분석을 수행했다.

최근 EU의 농업·ICT 융합 R&D 정책은 농식품 분야에 대한 투자확대로 유럽의 지식 기반

바이오경제(Knowledge based Bio-economy)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됐다.

EU에서 추진하는 ICT-Agri 프로젝트는 유럽연합집행기관(European Commission)의 기금(ERA-NET scheme)으로 운영되는 EU 차원의 농업분야 ICT 국제공동 연구 프로젝트다.

ICT-Agri 연구사업의 1단계에서는 15 여개국 출신의 19개 파트너 기관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7개 프로젝트에 대해 421만 유로의 예산을 지원 받았다.

2단계 사업에서는 16개 국가 출신의 23개 파트너 기관들이 사업 컨소시엄을 구성. 8개 프로젝트에 대해

562만6,000유로의 예산을 지원 받었다.

이 같은 사업은 정밀농업분야에 대한 EU 차원의 연구역량 및 회원국 간의 연구협력 네트워크 강화를 주요 목표로 한다. EU 공통의 연구의제 설정을 통해 농업분야 ICT 및 로봇기술 연구개발의 효과성 및 효율성을 제고했다. 농업분야 ICT와 로봇기술 연구개발 시 인적자원과 물적 자원 활용의 분절화 해소를 통한 연구개발의 효과성 및 효율성을 제고했다.

이로인해 정밀곡물농업, 정밀축산업, 실내기후통제 자동화, 품질통제 자동화, 농업분야 로봇활용, 농장관리 및 정보시스템 개발 등이 이뤄졌다.

‘메타지식기반 (Meta Knowledge Base)’ 이라는 온라인 정보플랫폼을 개발하여 공공기관과 연구기관들에게 기술·사회적 정보를 제공해 당사자 간 협력이 활발하게 한다. 국제공동연구 사업 주제를 발굴하여 기관 간의 전문 지식을 공유하고 부족한 점을 상호 보완하여 인적·물적 자원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사용을 도모했다. 농업분야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혁신적인 기술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민관협력(Public-Private Partnership)을 장려하여 민간기업과 사용자(농부)들의 참여도 촉진시켰다.

미래 인터넷 민관 파트너십 프로그램(FI-PPP)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농업, 농업 물류, 식품정보 관련 R&D 프로젝트로 Smart Agrimatics에 종사하고 있는 중소기업, 기업 혹은 개인에 직접적으로 자금을 비롯한 지원 내용을 제공했다.

주로 농식품 부문에 대한 미래 인터넷 및 ICT의 응용 및 적용을 촉진하기 위함이다. 스마트 농업, 스마트 농업 물류 및 농식품에 대한 인식에 관련된 시스템에 중점을 두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정교하고 강력한 광대역 감지 및 동물과 식물의 모니터링을 포함한 스마트 농업이며 농식품 제품의 지능형 수송 및 농식품 관련 실시간 물류를 포함한다. 정보 안전, 건강, 환경에 미치는 영향, 동물 복지와 관련된 소비자에 중점을 둔 스마트 농식품에 대한 인식 제고해 준다.

Smart Agri-Food 프로젝트는 ICT 기술이 융합된 파일럿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Greenhouse Management는 센서로부터 얻은 실제 데이터에 기반을 둔 농장 경영 시스템으로, 농장의 생산성 증가를 위해 필요시 되는 행동을 고려하여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Smart Spraying은 복잡성을 띠고 있는 정밀 방제 운영 관리를 위한 소비자의 직무 기획 및 수행에 관련된 서비스 구축 및 제공한다.

Fresh Fruits and Vegetables는 농작물 기업들 간의 생산품을 관리하고, 중추적 수행 및 공급망 내의 농작물 품질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웹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인프라다.

Plants and Flowers는 화초 재배 공급망에 있는 화초의 품질 관리를 우선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화초의 품질 향상, 폐기물의 절감, 수송 능력 활용의 향상 및 공급망 내의 리드 타임 감소를 목적으로한다.

Tailored Information for Customers는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소비자가 식료품 쇼핑을 하기 전, 식료품 에 관한 정확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메카니즘이다.

Tracking, Tracing and Awareness Meat는 소비자가 육류 쇼핑을 하기 전, 육류에 관한 모든 정보에 접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다.

김수진 기자 sjk@thekpm.com
<저작권자 © 스마트에프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스마트에프엔 타임라인

  • 위로
  • 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