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농업의 기준, LED 식물 재배기

차혜린 기자 2019-03-20 16:54:00
사진=퍼밋
사진=퍼밋


[스마트에프엔=차혜린 기자] 강동구에는 수경재배 기본원리와 식물 생장에 우수한 파장대를 분석하여 LED 개발 및 OEM을 제작한 농장이있다. 재배 작물은 스위트바질과 로즈마리다.

설치된 핵심기능은 다음과 같다. LED바는 식물 생장에 우수한 파장대를 분석하여 LED 개발과 OEM 제작하고, NFT 농법을 이용하여 흙을 따로 사용하지 않아 병충해에 노출되지 않는 특징이있다. 수밀설계는 오링을 이용하여 완벽한 수밀을 구현하며, 조립이 간편하도록 설계 및 제작됐다. 또 유량 조절이 가능하여 전체에 골고루 양액을 공급 가능하다.

또한 연구 결과, 각 식물은 LED를 적용한 파장대별 효과가 다르게 나타났다. 적색 파장 (660nm파장) 광합성의 촉진, 생육 촉진에 따른 수확량 증가 효과를, 청색파장 (450nm파장) 잎의 형태 형성을 촉진, 잎을 먹는 작물 혹은 잎을 키우는 식물의 잎의 형태 형성 효과가 나타났다.

사진=퍼밋
사진=퍼밋

해당 기술을 연구한 퍼밋은 ICT 재배법을 활용해 생장속도를 향상시켰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박막수경 · NFT (Nutrient Film Technique) 농법은 식물 재배기의 기본적인 원리인 NFT농법은 토양을 사용하지 않고 물 또는 양액을 계속적으로 흘려보내 물이 갇혀 있을때 발생할 수 있는 산소 결핍과 바이러스 발생물을 억제하도록 하는 재배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활발한 연구 아래 진행되는 수경재배 농법은 스마트팜 농가에 오랜 컨설팅 경력과 뛰어난 시공 능력으로시공부터 재배/수확, 그리고 유통까지 스마트팜 솔루션이 되고 있다.



차혜린 기자 chadori95@gmail.com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