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를 통한 식품 및 음료 프랜차이즈의 미래 ①

차혜린 기자 2019-03-12 10:22:00


[스마트에프엔=차혜린 기자] 싱어 세잉 머신까지 거슬러 올라가 보면, 프랜차이즈 모델은 1960년대에 추진력을 발휘하기 시작했다. 이처럼 스마트한 성장세가 많은 브랜드에 매력적인 이유는 빠른 속도로 확장하면서 동시에 비용을 균등하게 배분할 수 있는 능력 때문이다.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에게, 마케팅 자료와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강한 지원은 그들이 투자를 하도록 설득하고 이기는 말에 내기에 충분했다. 파파 존, KFC, 맥도널드와 같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프랜차이즈들이 빠르게 이름을 떨치고 확고한 확장 전략으로 프랜차이즈의 개념을 증명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성공 스토리는 모든 사람들이 그들의 회사가 되기를 열망하는 것이지만, 프랜차이즈 시장 또한 주의 사항들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특히 식품 및 음료 부문에 해당된다. 2017년 한해 동안, 식품 및 음료 시장만 해도 2,340 억파운드가 되었고, 800,00개 이상의 직접 일자리가 창출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폭발적인 성장은 또한 더 치열한 경쟁을 야기시켰고, 음식 가격을 올리고 관련된 모든 사람들을 위한 치솟는 상업적 임대료를 가져왔다.

그렇다면,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그들의 계좌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많은 경우에 수익성을 유지하는 것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브랜드의 능력에 달려 있으며, 이러한 통찰력을 전략을 안내하는 데 사용한다.

소비자 동향 및 변동성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은 결코 변하지 않는다. 식품의 출처, 가격에 대한 민감성 및 영양 가치에 대한 우려가 증가함에 따라 프랜차이즈 업체는 소비자"식욕"의 이러한 변화를 예측하고 그들의 제품을 새로운 트렌드에 맞추기 위해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필요로 한다. 식품 및 음료 컨설팅 업체 CGA의 Wetherspoon-PeterMartin부사장과 같이 오랜 기간 지속되어 온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면"취향의 변화"에 적응함으로써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고 말한다.

프랜차이즈가 소비자 가치와 일치하는 메뉴를 유지하지 않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예로 윔피 식당을 드세요. 그들의 제국의 전성기에, Wimpy는 영국의 다른 마을들을 가로질러 500개 이상의 매장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양질의 햄버거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에 큰 변화를 감지하지 못함으로써, GBK, BruthenBurgers, Hache와 같은 경쟁사들에 의해 고급 햄버거 체험이 거리로 나왔다.

Wimpy관리 팀이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미리 예측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가지고 있었다면 좋았을 것입니다. 아마도 그때, 그들이 얼마 후에 시작한 저칼로리 메뉴가 가능했을 것입니다. 몇년 동안 그들의 프랜차이즈 네트워크는 전국에 단지 80개로 줄어들었다. Wimpy레스토랑에 대한 데이터에는 확실히 악마가 있었다. 불행하게도, 그들이 그들의 제품 제공을 새로운 식사 소비 범위에 맞게 조정하려는 시도는 너무 늦은 것이다.



차혜린 기자 chadori95@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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