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이론과 모델링 ②] DOI 기술의 이중성

김미정 기자 2018-09-13 10:59:00


DOI는 채택률을 결정하는 다섯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상대적 장점, 호환성, 복잡성, 시행 가능성, 관찰 가능성 등이다.

그러나 DOI는 업계로부터 꾸준히 비판받아 왔다. 이론이 이전에 다르게 모호한 진술을 했기 때문에 명확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이다. 이는 DOI의 구성(또는 일부 구성)이 명확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단, 소상공인의 ICT 이용에 관한 연구 컨텍스트 내에서는 세 가지 이유로 농장의 입력정보를 채택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첫째, DOI의 개발은 농업 입력 부문에서 개선된 하이브리드 종자 기술(혁신)에 관한 연구로 시작되었다. 그 시작을 위해, ICT 기반 농지 입력 정보의 혁신적인 이용에 관한 연구의 시발점이 되었다.

둘째, 확인된 구조, 즉 상대적 장점, 호환성, 단순성, 관측성 및 ICT 기반 팜 입력 정보의 활용에 더 잘 들어맞는다. 여기에는 통합 수용 및 사용 기술(UTAUT), 기술 수용 모델(TAM), 계획 B의 이론 등이 포함된다.유향(TPB) 또는 추론 작용 이론(TRA). 셋째, 그것은 다른 이론/모델보다 개발도상국의 농부들에 의한 농업정보 서비스의 채택/이용에 적용되었다.

이 이론은 기술의 채택자를 혁신자, 조기 채택자, 조기 다수, 후반기 다수, 후발차 등으로 분류하여 종 모양의 곡선을 형성한다.



김미정 기자 liz4435@hanmail.net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