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P, 어느 것을 취득하면 될까

박찬식 기자 2018-10-16 16:10:00


[스마트에프엔=박찬식 기자] GAP라는 말을 농업계에서 최근 자주 듣는지만, 많은 종류가 있고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이 아닐까. 이번에는 GAP의 개요와 GAP의 종류가 많은 이유 2 점을 중심으로 설명한다.

GAP (농업 생산 공정 관리) 원래 GAP이란?

GAP는 Good Agricultural Practice의 약자로, 일본에서는 '농업 생산 공정 관리'로 번역되어있다. 생산 공정 관리한다는 의미는 제조업에서는 ISO (국제 표준 규격)가 있는데, GAP는 농업 버전이라 할 수있다. 정의 농림 수 산성에서는 아래와 같이 보여주고있다.

농작물의 안전성은 지금까지 주로 식품 위생 검사소 등이 청과 시장에서 할 검사에 의해 담보되어왔다. 시장에서 잔류 농약이 기준치 이하인지 여부를 사후 적 검사로 확인 "결과 관리"라고되어 있었던 것이다. 이 결과 관리의 문제점은 검사되지 않은 작물 (= 검체 이외의 작물)에서 "꽝"이 섞여있는 위험, 즉 잔류 농약 기준치를 넘는 야채가 시장 벗어날 위험이 0에서 없다는 것이다.

위험을 최대한 0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결과 관리"뿐만 아니라 생산 공정 관리를 엄격하게하여 "꽝"작물을 만들지 않도록하는 "공정 관리"도 중요하다. 이 공정 관리로 안전성을 담보하려는 생각, 즉 GAP가 추진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있다. 어느 한쪽이 좋다는 것이 아니라 모두 관리를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GAP의 종류는 주로 다음의 다섯 가지다. 실시 운영하는 주체가 다르기 때문에 내용과 난이도에 차이가있다. GLOBAL GAP와 ASIAGAP는 JGAP보다 난이도가 높고, JGAP 다음은 다소 난이도가 내려지고있다.

①GLOBAL GAP (글로벌 GAP)

독일에 본부를 둔 비영리 단체 FoodPLUS 사가 운영을하고있다 GAP. 유럽을 중지 세계 120여 개국에서 실시되고있다. 유럽을 중심으로 한 사실상의 국제 표준.

②ASIAGAP (아시아 GAP)

일반 재단법인 일본 GAP 협회가 운영을하고있는 GAP에서 ASIA 일반적인 GAP 플랫폼을 지향하고있다.

③JGAP

일반 재단법인 일본 GAP 협회가 운영을하고있다 GAP.

④ 각 도도부 현의 GAP

각 도도부 현이 독자적으로 정한 GAP. 농림 수 산성의 지침에 따른 것으로, 일부 도시에서는 제 3 자 인증도 행하고있다.

⑤JA 그룹의 GAP

각 JA가 독자적으로 정하고 인증하고있다. 특정 조건을 충족 GAP에 전농이 인증 시스템을 제공하고있다.

생산자에게 중요한 것은 "바이어 (판매처)가 요구 GAP를 얻을 것"이다. 무턱대고 난이도가 높은 GAP을 비용을 들여 얻을 필요는 없다. 유럽 ​​시장에 수출하고자한다면 글로벌 GAP 아시아 시장과 국내 대형 마트라면 아시아 GAP 국내의 소규모 소매점이라면 JGAP 등과 같이, 판매 업체에서 필요한 GAP는 달라진다. 어떤 GAP을 취득하면 좋은가하는 문제는 작물을 어떻게 시장 고객에게 판매 해 나갈 것인가하는 영업 · 마케팅 전략의 문제와도 말할 수있다.

세계에서 GAP이 여러 개있는 상태가되어있는 것은 "기준 간의 싸움 '이 벌어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있다.

기준을 자국에서 만들어 실질적으로 소유 할 수 있다면 자국의 작물과 생산 현장에있어서 다소 유리한 기준을 설계 할 수있을 것으로 예상. 그 결과, 지역 경제권의 무역에 대해 주도권을 쥐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각 경제권 (유럽권, 북미권, 아시아권)의 경제 대국이 자국이 소속 경제권의 기준을 소유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것은 당연하다. 따라서 세계 각지에서 GAP이 난립 된 상태로되어있다.

세계 여러 GAP에서 대중적인 성공하고있는 것은 글로벌 GAP이다. 글로벌 GAP의 전신은 유렛뿌 GAP하지만이 유렛뿌 GAP는 유로라는 안정된 지역 경제권이 있었다하여 실질적인 통일 기준으로 추진할 수 경위가있다. 그리고 유럽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 적정한 농업 규범을 요구 GAP의 개념이 정착하기 시작한 등으로 2007 년에 EUREGAP (유렛뿌 GAP)에서 GLOBAL GAP (글로벌 GAP)로 명칭을 변경 한 것이다.

일본은 글로벌 GAP이 유렛뿌 GAP 시절부터 그 내용을 본받는 형태로 GAP을 발전시켜왔다. 글로벌 GAP이 유럽 시장의 기준이되고있는 것처럼 아시아 GAP는 향후 성장이 기대되는 아시아권의 실질적인 표준이되는 것을 목표로하고있다.

일본은 특히 GAP의 종류가 많은 것 같지만, 도대체 왜 일까. 그 이유는 일본 국내 생산자의 대부분이 국제 수준의 GAP에 대응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작고 고령화하고있는 일본의 농가에게 글로벌 GAP과 아시아 GAP의 요구 기준은 어려운 실정이다.

한편, GAP의 개념에 관해서는 세계적으로 당연한 것이되고 있고, 일본도 아시아 GAP을 추진 아시아권에서의 주도권을 잡고 싶어한다. 그래서 국내 농가의 실정에 맞추는 형태로 아시아 GAP이나 JGAP보다 점점 난이도를 낮춘 각 도도부 현의 GAP 등을 추진하고있다.

많은 소비자는 안전성의 보증을 얻은 재료를 구입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고, GAP의 실시 및 인증은 세계적인 추세가되고있다. 향후 일본 및 아시아의 식량 생산을 짊어 질 젊은 농민과 농사 법인은 공격적를 실시해, 판로 확대를 해나 갈 필요가있는 것은 아닐까.

현재 판매 체제와 생산 체제를 검토하고 향후 전망을 확인 한 후 어떤 GAP에서 시작할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가까운 GAP에서 처음으로 서서히 올라가는 것도 상정된다. 꼭, GAP 인증을 검토해 주셨으면한다.



박찬식 기자 park@thekpm.com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