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자's 농업딥썰] 소비자 클레임과 스마트 농법

김미정 기자 2018-09-05 10:37:00


1차 농산물 및 식품의 품질관리 수준을 개선하면 유통업자가 소비자 클레임에 책임이 없더라도 소비를 촉진하고 유통업자의 이익을 증대시킬 수 있다.

한편, 가공 기업이 소비자에 대한 품질약정계수를 강화하거나 유통업체 이익의 비중을 감소시킬 경우, 유통업체의 이익은 증대될 것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소비자에 대한 품질 약속 계수는 유통업체의 이익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 신뢰도와 시장 수요는 가공의 향상과 식품에 대한 높은 품질 관리 수준에 따라 증가하게 될 것이며, 이는 식품 가공 비용을 증가시킬 것이다. 따라서 식품과 계약 매개변수의 특정 품질 관리 비용에 대해 가공 기업의 이익을 최대화하는 최적의 시장 가격이 존재한다.

가공비를 낮추고 이익을 증대시키기 위해, 소비자 클레임에 대한 가공 기업의 책임 비율을 높이면, 가공 기업은 식품의 가공 품질 관리 수준을 떨어뜨려 소비자 신뢰도를 약화시킬 것이다.

소비자 클레임에 대한 처리 기업의 책임 비율이 작을 경우 품질 약속 계수를 증가시키면 가공 기업의 품질 관리 수준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 가공 기업은 품질 수준과 품질 약속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에 대응하여 식품의 가공 품질 관리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가공 기업 주식과 유통업체 이익의 비율이 높을수록, 식품의 가공 품질 관리 수준을 향상시키려는 열의가 크다.



김미정 기자 liz4435@hanmail.net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