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융복합 장비설치] 축산양계분야-환경관련 장비설치법

박찬식 기자 2019-08-07 16:49:00
사진=스마트 웰빙 양계장 구성도
사진=스마트 웰빙 양계장 구성도


[스마트에프엔=박찬식 기자] 농식품 ICT 융복합 확산사업 축산양계분야인 '스마트 웰빙 양계농장'의 ICT 시설장비 설치규격 및 서비스 기준을 정하고 이를 활용하여 양계농장의 사육환경정보를 수집 및 활용방안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찾아봤다.

환경관련 장비는 장비에서 센서노드는 센서와 통신모듈이 결합된 구조로서 측정된 환경정보 값을 제어관리시스템에 전달한다. 이때 제어관리시스템과 통신할 수 있는 유선 또는 무선 통신모듈을 포함해야 한다. 상시 전원, 배터리를 통해 전원 공급할 수 있다.

설치시 무선통신을 사용하는 센서는 통신장애 요소를 파악하여 정보의 송수신에 영향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유선통신을 사용하는 센서는 작업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설치하고 이전 설치의 편리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필요한 장소에 필요한 종류와 수량을 설치한다. 정밀한 값을 위해 다수의 센서를 설치할 시 한 두개의 센서가 오작동하더라도 다른 센서의 신호 값과 합산 평균되어져 나타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오작동되는 센서를 감지하여 평균화하는 과정에서 제외할 수 있어야 한다.

팬이나 히터의 그룹별 또는 개별 제어가 가능하도록 온도센서의 그룹 또는 개별 선택기능이 지원되어야 한다.

취급이 용이하고 단순한 방식의 센서를 사용한다. 센서의 구성이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면 확실한 동작을 기대할 수 있고 특히 잔 고장 시 현장에서의 수리가 가능하도록 조치한다.

사용자에게 센서의 설치방법을 충분히 교육하도록 한다. 센서는 그 성능이 아무리 우수하더라도 설치방법이 올바르지 않으면 성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고 오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출입문 입구, 온풍난방기 주변, 전자파 및 잡음 영향권, 직사광선을 직접 받는 장소와 진동가능성이 있는 기계에 센서를 부착할 때는 센서의 측정값과 신호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조치해야 한다.

센서가 수입품일 경우 한글매뉴얼을 함께 제공하여야 하며, 매뉴얼은 상세히 기술된 메뉴얼을 제공하고, 구체적인 유지보수 방법을 제시하여야 한다.

모든 장비의 센싱 이력 및 감지 이력은 농장 내 네트워크를 통해 관리 PC에 저장되며, 최종적으로 농정원 IDC에 저장되어야 한다.



박찬식 기자 park@thekpm.com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