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아플라톡신에 대한 내성 유전자 연구

김미정 기자 2018-12-11 14:08:00


[스마트에프엔=김미정 기자] 옥수수는 세계에서 가장 생산적인 작물이지만이 중요한 식량, 사료 및 연료를 생산하는 종은 Aspergillus flavus에 감염 될 수 있습니다 .

이 곰팡이는 강력한 발암 물질 인 아플라톡신을 생성하여 인간과 동물의 면역계를 손상시킵니다.

저항성 품종을 만드는 것은 옥수수에서 아플라톡신을 줄이는 경제적 인 방법입니다. 그러나 식물 육종을 통해 저항력은 있지만 수확량이 적은 육종 계통에서 새로운 품종으로 저항력을 옮기는 과정이 느리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A의 연구 의 9 월 10 월 2015 년 문제의 작물 과학 연구원이 감소 아플라톡신 수준과 관련된 옥수수 유전자의 식별에보고한다. 이러한 유전자는 300 종의 옥수수 품종의 다양한 패널의 연관 맵핑을 통해 확인되었다.

아플라톡신 수준은 A. flavus 포자를 이용한 각 품종의 현장 접종 후 측정되었고 , 300 가지 품종 각각의 전체 게놈은 유전자형 별 시퀀싱을 통해 분석되었다.

아플라톡신 수준과 DNA 서열 데이터 세트의 상관 관계는 27 개의 추정 저항 유전자와의 연관성을 검출 하였다. 검증 후, 이들 유전자는 연구자들이 옥수수가 아플라톡신 축적에 저항하는 기작을 연구 할 수있게한다.

동시에, 이들 유전자 내에서 개발 된 유전자 마커는 식물 육종가가 새롭고 저항성있는 상업용 옥수수 품종을보다 신속하게 개발할 수있게합니다.



김미정 기자 liz4435@hanmail.net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