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를 통한 식품 및 음료 프랜차이즈의 미래 ②

박찬식 기자 2019-03-18 10:28:00


빅 데이터 분야의 발전으로 인해 새로운 기술을 비즈니스 전략에 통합하여 데이터 지향적이 되고자 하는 프랜차이즈 업체에 매력적인 솔루션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한번에 여러개의 대규모 데이터 셋을 처리할 수 있는 이 기술은 네트워크가 다른 지역에 분산되어 있고 많은 프랜차이즈를 포함하고 있는 프랜차이즈에게 매우 유익한 것으로 입증되었다.

수익성 있는 프랜차이즈의 비밀은 각 가맹점의 성공의 합과 같다. 다시 말해서, 프랜차이즈는 그것의 기초를 구성하는 부분, 집합적인 전체만큼 좋은 것이다. 이는 프랜차이즈 본사가 가맹점의 경쟁 업체들이 전체 네트워크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최대 잠재력에 도달하도록 돕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렇다면, 프랜차이즈 본사는 어떻게 이런 일을 할 수 있을까

종종 정답은 하나의 키-그러나 간과되는 요소인 유역 면적에 있습니다. 효과적인 롤 아웃 계획을 정의할 때 특정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고객이 이동할 수 있는 거리. 그냥 스타벅스에 물어보면 된다. 전직 최고 경영자(CEO)가 겉으로는 자기 자본화를 수용하는 공격적인 확장 계획을 펼치다 보니 매출이 벽에 부딪쳤다. 갑자기, 이 전설적인 커피 체인점은 끊임 없는 성장의 필요에 의해 자극 받은 행운의 빠른 전환을 경험했다.

그 중 하나는 시험과 시험을 거친 이유로 인해 너무 많은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이 서로 경쟁하면서 과도한 포화를 초래했다. 간단히 말해서, 스타벅스 네트워크는 자체적으로 붕괴되었다.

프랜차이즈의 유역 면적을 정의하는 것은 고객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 및 프로파일 목적의 과거 판매에서 상당 부분 기인한다. 그런 다음 이 정보는 특정 유역 면적을 구성하는 매개 변수를 그리기 위해 가처분 소득, 발 밑 트래픽 등과 같은 시장 조건에 대한 외부 데이터에 의해 교차되고 농축된다.

그러나 이러한 수치를 실행 가능한 정보로 전환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많은 가맹점에게 번거로운 일이 될 수 있는데, 이는 대형 네트워크에 대해 축적된 고객 데이터의 양이 기념비적인 것에 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유역 면적을 쉽고 효율적으로 정의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박찬식 기자 park@thekp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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